본문 바로가기

교육

긍정적이지만 학습 의지가 부족한 아이

고등학교 1학년이 된 아들은 항상 자신감이 넘치고, 회복탄력성이 좋은 긍정적인 아이입니다.

 

문제는 "다음에 잘하면 되지, 내가 열심히 하면 더 높은 결과가 나올 거야." 하고 말만 하고 개선 방안에 대한 계획을 세우거나 실천을 하지 않습니다.

 

부모로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학습 동기를 만드는 방법

긍정적이지만 학습 의지가 부족한 아이에게 부모가 줄 수 있는 도움은?

우선 우리 아이가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같이 알아가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공부와 진로를 선택해서 해야 할 직접적인 대상은 우리 아이입니다.

 

자신감이 있고 긍정적이지만 행동에 변화가 없다면 우리 아이의 학습 동기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습 동기는 내가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와 목적을 갖게 하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부모님 입장과 관점에서만 바라본다면 마찰이 생기고, 변화와 행동을 이끌어 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평소에 우리 아이와 많은 대화를 나눠 보세요!

 

대화 속에 궁금한 점이나 의문점이 생긴다면 직설적인 표현인 '왜' 보다는 '어떻게'를 사용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왜 그런 생각을 했어?"보다는 "어떻게 그런 생각을 했어?"와 같은 열린 대화를 해 보신다면 아이가 자유롭게 자기의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대화 속에서 아이가 말하지 않은 부분까지 들어 보겠다는 마음으로 경청하시면 우리 아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힌트를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공부와 진로에 대한 동기부여, 객관적 역량 평가를 통해 방향을 잡아 주는 것에 앞서서 먼저 우리 아이가 원하는 미래의 꿈과 비전을 같이 찾아 주시고, 그것이 무엇이든 부모의 입장이 아닌 우리 아이 입장에서 지지해 주고 격려해 주세요!

 

간단히 해 볼 수 있는 것으로는 커리어넷을 통해 우리 아이와 같이 꿈 찾기를 하고 공감해 주고 지지해 주신다면 우리 아이가 그 꿈을 위해 한걸음 앞으로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인간은 본성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고 싶어하는 DNA가 있습니다.

 

특히 성장하고 발전하는 우리 아이에게는 무한한 잠재성과 성장의 DNA가 있습니다.

 

하지만 잠재성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무한한 지지와 믿음이 필요합니다.

 

아드님은 자기가 부모님께 지지를 받고 있다는 믿음이 생기면 자신의 목표와 동기를 이야기할 것이고, 그것을 위해서 분명히 더 적극적인 행동으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움직일 것입니다.

 

때로는 지치고 좌절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평가보다는 아드님이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지와 격려를 해 주세요.

 

부모님의 아들은 무한한 가능성의 존재입니다.

 

아들의 눈높이에서 경청하고 대화하고 격려해 주시면 아드님은 꿈과 비전을 위해서 변화하기 시작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