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부모의 양육 태도가 달라 생기는 갈등을 해결하는 법

부모의 양육 태도가 달라 생기는 갈등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아빠는 '부모가 공부를 하도록 시켜야 한다'는 쪽이고 엄마는 '스스로 하도록 기다려 주자'는 의견이 강합니다. 

 

아이는 아빠의 말로 상처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부부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공부를 하도록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아버님의 마음에는 공부라는 수단을 통해 아이가 학습할 수 있는 근면, 성실함, 지식과 지혜의 습득, 좋은 대학과 직장이라는 사회적 지위 등 아이를 위한 본질의 마음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본질이 수단인 '공부'에 묻혀 아이와 어머님께 잘 전달되지 않은 것은 아닌지 한 번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아이가 어떤 삶을 살아가기를 원하는지 그러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수단 중에 우리 아이에게 가장 적절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지혜로운 답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스스로 하도록 기다려 주자'라는 어머님의 마음에는 아이에 대한 믿음이 느껴집니다. 

 

믿음은 아이에게는 큰 위안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마냥 기다릴 수만 없는 이유는 학교 성적이 자신에 대한 효능감과 연결되고, 친구들 사이에서 자신의 이미지와도 연결되어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형성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미 반복 학습한 아이와 이제 처음 시작하는 우리 아이의 학습력 차이를 좁히기는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에 아이가 스스로 공부를 잘하고 싶은 순간이 왔을 때는 학습하지 않는 습관을 바꾸는 것 자체도 어렵고, 때로는 학습에 대한 기초조차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아 포기하게 되고, 심지어 하고 싶다는 표현조차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능성을 생각해 볼 때 스스로 하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기준을 정하고 그것은 꼭 지키도록 지도, 격려해 주시는 것이 더 필요할 것입니다. 

 

사랑이라는 두 분의 마음을 아이가 잘 느낄 수 있도록 대화하는 방법을 제안드립니다. 

 

갈등을 해결하는 대화법

평가 없이 현재 상황을 관찰하고 그 상황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공유하고, 그것은 어떠한 욕구로부터 오는 것인지 찾아봅니다. 

 

그리고 그 욕구 중에 가장 먼저 아이에게 전달하고 싶은 것을 선정하여 구체적 방법과 함께 I-massage로 전달합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공부를 하는 모습을 보지 못하는 것 같아 아빠는 불안함을 느끼고 있어, 아빠는 우리 OO가 학생으로서 본분을 지키며, 해야 할 것을 제대로 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고, 학생의 일은 공부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그런데 지금의 우리 OO의 학습량은 너무 적은 것이 아닐지 걱정이 돼. 그래서 학습하는 시간을 하루에 1시간씩만 늘렸으면 하는데 OO는 어떻게 생각해?" 물론 아이가 거절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다시 '학생으로 본분을 지키며 학생의 일인 공부를 제대로 하는 것'의 욕구를 전달하고 아이의 의견을 들어 주면 됩니다. 

 

그리고 다양한 방법을 함께 찾아 실행해 보면서 서로 지지하고 격려를 나누어 주세요.